신화의 상징 기능
악의 신화의 유형 4가지
1. 창조의 드라마
2. 타락의 드라마
3. 비극의 드라마
4. 유배된 영혼의 신화
신화와 역사가 분리된 이후에
살고 생각하기 때문에
신화를 신화로 보고
신화적 차원을 밝혀낼 수 있게 됨
신화를 신화로 본다는 것
= 신화가 상징하
뜻을 거스르는 행동을 했고, 그런 인간의 악에서 고통이라는 악이 비롯되었다. 이것을 리쾨르는 창조론에 있어서 우주론이 인간론으로 바뀌는 것으로 본다. 악의 문제에서 인간의 주요한 인물로 등장한다. 다시 말해서 악은 하나님 책임이 아니라 인간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처음부터 고통과 고난을
상징이라 할 만큼 그의 작품은 청소년층에 깊숙이 파고들었다.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인 87~88년은 전두환 5공화국에서 노태우 6공화국으로의 전환기 였으나 군사정권의 계승이란 점 때문에 ‘5.5공화국’이란 신조어가 유행, 민주화 열기의 고조로 시위가 한창이었던 때였다.
군사독재의 미화를 위한
작품이면서도 상징성이 농후하다. 이 글은 황순원 문학의 한 축인 상징성의 문제를 통해 ꡔ일월ꡕ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황순원 문학의 상징적 특성은 이미 초기 단편소설의 중요 특징을 이룰 뿐만 아니라 이후 장편소설에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제까지 황순원의 문학을 상징성과 결부시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Who is Ernest Hemingway?
1899년 7월 21일에 미국 시카고 인근
오크파크에서 출생
“헤밍웨이 문체” – 헤밍웨이는 신문기자 시절에 습득한 건조하고 간결한 특유의 문체를
구사한 것으로 유명
[우리 시대에](1925), [봄의 급류](1926),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1926),
[무기여 잘 있거라], [
상징으로 나타난다. 인류문명을 파괴하고 인간성을 파멸로 몰고 간 1, 2차 세계 대전으로, 사람들은 인간의 내부에 내재한 광기를 확인하고 예술작품은 그것을 구체화하였다. 이 시대의 뱀파이어는 자멸을 향해 가는 폭주기관차 같은 인간의 광기에 대한 하나의 은유였다. 냉전시대의 공포영화는 핵무
작품과 언동을 통해 혁명적 정열을 표출하였다.
여러 작품들에서 그가 일찍이 보여준 혁명의 감정은 마침내 파괴의 미학을 드러내게 된다. 그러나 랭보는 그의 파괴행위의 이후에는 절망과 좌절로 인해 몸부림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랭보의 현실세계에서는 비참함과 시련과 고난이 가중되어
연구회'와 ‘카이두', 그리고 1990년대에 실험영화 운동의 모태가 된 ‘실험영화연구소'가 있었다. 이화여대 출신들이 중심이 된 실험영화 단체 카이두에서 활동한 한옥희 감독은 <무제>(1977)라는 작품을 통해 창작자의 자기 검열이 주변 환경과 불화하는 모습을 공격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초기
폴 울포위츠·제브 부시·루이스 리비·엘리어트 에이브럼즈 등 조지 W 부시 정권의 핵심 인물들과 리처드 펄·빌 크리스톨·로버트 케이건 등 이론가들이 참가하고 있다.
PNAC는 군사력을 토대로 한 미국의 세계 패권 확립을 목표로 한다. 2000년 9월 발표한 `미국 방위 재건` 보고서에서 PNAC는 ^군사비